강진군, 마을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 추진

  • 즐겨찾기 추가
강진
강진군, 마을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 추진
푸소 체험마을 성전면 달빛한옥마을, 도시가스 수준의 LPG 공급체계 구축
  • 입력 : 2022. 09.15(목) 13:37
  • 전영규 기자
강진군, 마을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 추진
[헤럴드신문 = 전영규 기자] 강진군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주민의 연료사용 환경 개선을 위해 성전면 달빛한옥마을에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.

LPG배관망 구축사업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아 취사 및 난방시설에 LPG 또는 등유를 사용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. 마을 유휴부지 등에 LPG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하고 각 세대에 가스배관, 보일러, 계량기를 연결해 도시가스 수준으로 LPG를 공급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.

사업이 완료되면, LPG를 도매업체로부터 직접 공급받아 기존 LPG 용기 대비 20% ~ 40% 가량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, 고무호스·노후배관 철거 및 금속배관 교체, 가스경보기 및 CO감지기 설치 등 가스시설 현대화로 안전성도 높아진다.

군은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 4월에 한국LPG배관망사업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며 6월 달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시설공사업체와 공급사업자를 선정했다. 오는 9월 말에 착공하여 11월 중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.

강진원 강진군수는 “강진의 대표적 푸소체험 마을인 성전면 달빛한옥마을에 LPG배관망 구축을 통해 마을의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, 우리 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쾌적한 숙박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”며 “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면 지역은 지속적으로 마을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통해 보편적 에너지복지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말했다.

한편, 강진군은 2017년 강진읍 도원마을, 2021년 군동면 안풍마을에 마을단위 LPG배광망 구축사업을 실시하여 도시가스 수준으로 LPG를 공급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.

전영규 기자 hrd299@naver.com